ABBYY FineReader로 OCR작업을 하면 임시파일이 상당히 크게 생긴다.


현재 128짜리 SSD에 윈도우10을 깔아서 쓰고 있는데 사실 평소에는 사용하는데 아무 불편함이 없다.


어차피 용량 큰 파일들은 추가로 달아놓은 1테라짜리 HDD에 넣어두니 용량이 부족하진 않고


심지어 OCR을 돌릴 때도 2,300쪽 정도 되는 책은 그럭저럭 작업이 가능했다.


그런데 거의 1000페이지에 가까운 책을 OCR돌리려고 하니 용량이 부족했다.


대략 20기가 이상을 필요로 하는지라...




C드라이브를 아무리 정리해도 SSD에서 20기가 이상을 확보할 수가 없어서 그냥 임시파일 저장장소를 HDD로 옮겨야겠다 생각을 했다


원래 ABBYY는 기본적으로 "사용자\AppData\Local\Temp" 이 위치에 폴더를 만들고 임시파일을 저장하게 되어있다. (윈도우10 기준. 아마 윈도우계열은 다 똑같지 싶다)


당연히 ABBYY에서 임시파일 저장위치를 설정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그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았다.


"사용자\AppData\Local\Temp" 여기는 ABBYY말고도 다른 프로그램들의 임시파일도 저장되는 장소라서 ABBYY만 따로 빼고 싶었는데 방법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OCR작업을 할 때만이라도 환경변수를 바꿀 수밖에 없었다.




시작->설정->시스템->정보->시스템정보->고급 시스템 설정->환경변수

(아니면 그냥 윈도우키 누르고 "환경 변수"검색하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이라고 나온다)


여기서 "(사용자)에 대한 사용자변수"쪽에 보면 TMP 항목이 있다.


더블클릭하면 아마 "%USERPROFILE%\AppData\Local\Temp" 이렇게 되어있을텐데,


이 부분을 내가 임시파일을 저장하고자 하는 위치로 바꿔줘서 OCR작업을 시작하고,


끝난다음에 다시 원래 주소로 되돌려주면 된다.




조금 번거롭긴 해도 이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어서 일단 이렇게 사용하고 있다.







Posted by ark1230
: